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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씨앗학교란?

학교공동체가 협력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실현하여, 따뜻한 품성을 가진 역량 있는 민주시민으로 함께 성장하는 공교육 모델 학교

행복씨앗학교 1.0 (2015~2018)

단위학교 중심의 충북 학교혁신 모델 확립

행복씨앗학교 2.0 (2019~2022)

행복씨앗학교의 질적 성장을 통한 미래교육 모델 확산 및 학교혁신 일반화

행복씨앗학교 단계적 운영방안 (2023~2025)

행복씨앗학교 운영과제 내실화 및 질적 심화

추진 근거

  •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05조「학교 및 교육과정 운영의 특례」
  • 행복씨앗학교 단계적 운영방안

추진 배경

  • 교육 공공성 강화: ‘모두를 위한 교육’
    • 경쟁과 선발교육을 넘어 모든 학생의 행복한 삶을 가꾸는 교육
    • 단 한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수업,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교육과정 추구
  • 배움과 학력의 패러다임 전환: ‘미래학력을 기르는 교육’
    • 지식의 암기를 넘어 탐구·해석·토론함으로써 지식을 새롭게 생성하는 능력 필요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사회적 감성 능력·민주시민역량을 키우는 교육 추구
  • 교육혁신의 성숙과 확산 : ‘학교 혁신에서 교육 혁신으로’
    • 민주적·자율적·협력적 문화를 통해 모두 함께 학생의 질 높은 배움을 실현
    • 교실과 학교를 넘어 학부모·지역사회와 함께 배움의 장 구축
    • 학교 혁신의 노력이 교육 전반의 변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촉진하고 지원

행복씨앗학교 추진 방향

행복씨앗학교 1기 성과분석 및 2기 발전 방향 : 행복씨앗학교 1.0 (2015~2018)의 성과/과제, 행복씨앗학교 2.0 (2019~2022)의 발전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행복씨앗학교 1.0
(2015~2018)
  • 학교민주주의 문화 형성 토대 마련
  • 학생 중심 교육 환경 기반 조성
  • 단위학교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문화 조성
행복씨앗학교 2.0
(2019~2022)
  • 학교자치역량강화 사업 추진
  • 학교업무경감을 위한 교육청 일하는 방식 변화
  • 지역별 학교혁신 네트워크 및 클러스터 운영

행복씨앗학교

단계적 운영 방안

(2023~2025)

  • 운영과제 내실화 및 질적 심화를 위한 노력(신규 및 재지정 중단, 지정 기간동안 행·재정적 지원 유지)
  • 학교 및 지역 특색에 따른 특화된 학생중심 교육과정 중점 운영

행복씨앗학교의 목표

행복씨앗학교의 목표의 공공성, 민주주의, 자율과 자치, 공통체성, 창의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공공성 모든 학생의 배움의 권리를 보장하여 단 한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책임 있게 실현하는 학교
민주주의 자유·평등·평화·인권을 중시하고, 구성원의 참여와 실천이 실현 되는 구조와 문화를 만들어가는 학교
자율과 자치 모든 구성원이 학교교육을 만들어가는 주체가 되어 학교자치를 실현하는 학교
공동체성 존중과 배려, 함께 배우고 가르치는 협력적 문화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지향하는 학교
창의성 앎과 삶이 연결되고 질문이 살아있는 창의적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 역량을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는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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